-
계란 콜리플라워 표고버섯 치즈 부침, 표고버섯 효능 칼로리카테고리 없음 2023. 9. 21. 12:48728x90
표고버섯이 집에 생기는 바람에 오랜만에 밀가루 없이 계란만 이용하여 콜리플라워를 추가하고 부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은은하게 나는 버섯 향도 좋고 쫄깃하게 씹히는 식감도 괜찮은 표고버섯을 알아봅니다.
표고버섯은 보들보들하게 둥그런 갓 부분이 있고 중앙 아래에 단단한 줄기가 있는 모양도 사랑스럽습니다. 기계로 찍어내는 것도 아닌데 자연적으로 저런 모양새를 만들면서 자라나는 식물이 참 신기합니다.
사진 찍으려고 정리를 해보니 표고버섯의 뽀송뽀송한 갓 부분이 더 귀여워 보입니다.
통통하고 부드러운 갓 단단한 줄기가 귀여운 표고버섯 계란 콜리플라워 표고버섯 부침 만들기표고버섯의 향은 미약하게 나지만 향긋하면서도 왠지 지푸라기 더미에 있는 듯한 독특한 풀향이 납니다. 갓 부분보다도 코가까이 대보면 표고버섯 둥그런 갓 아래 줄기에서 향이 더 진하게 나는 것 같습니다.
볶음, 무침, 찌개, 구이, 부침, 고기와도 잘 어울리는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접근이 매우 쉬운 표고버섯입니다.
계란과 표고버섯만 부치려니 왠지 맛이 너무 밋밋할 것 같아서 콜리플라워를 약간 추가하였는데 이조차도 맛의 독특함은 특별히 없다 보니 오늘은 부침 위에 마지막에 치즈를 올려보았습니다.
담백한 맛으로도 즐기기 좋은 표고버섯과 컬리플라워이지만 오늘은 색감과 짭짤한 맛을 조금 추가해 봅니다.
ㅁ 계란 3개를 깨서 올리브오일로 달궈진 팬 위에 올립니다.
ㅁ 표고버섯 갓 부분을 얇게 저민 조각조각을 얇게 펴서 팬 위에 펼쳐진 계란 위에 올립니다.
ㅁ 저며서 계란 위에 펴놓은 표고버섯 중간중간에 콜리플라워 조각을 흩트려 뿌려줍니다.
ㅁ 빠르게 익는 재료들이다 보니 중 약불에서 앞면, 뒷면 익힙니다.
ㅁ 모두 익고 나면 그릇 위에 담고 부침 위에 콜비&몬테레이잭 치즈를 약간 올려줍니다.
콜비잭 치즈가 살짝 녹아 쫀득해지면서 계란과 표고버섯 콜리플라워와 함께 짭짤하게 어우러지는 맛이 최고입니다. 소금을 추가하지 않아도 될 만큼 콜비잭 덕분에 짭짤합니다.
치즈가 없는 부분은 표고버섯과 콜리플라워의 담백하게 순한 맛으로 먹고 치즈가 얹힌 부분은 쫄깃하게 조미된 맛으로도 즐기고 음식의 맛은 행복감을 끌어당겨줍니다.
계란 표고버섯 콜리플라워 부침위에 콜비몬테레이잭치즈 표고 버섯 영양성분 효능 칼로리표고버섯 100g(그램) 기준 영양성분 효능 칼로리
칼로리 : 약 22-35 칼로리
단백질 : 약 2-3g
탄수화물 : 약 3-4g
식이 섬유 : 약 1-2g
비타민 D : 표고버섯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생성되며 함량은 변동되어 상이할 수 있음
칼슘 : 약 3-5mg
철분 : 약 0.4-0.5mg
비타민 B : (티아민, 리보플래빈, 나이아신) 약 0.1-0.2mg
아연 : 약 0.4-0.5mg
항산화물질 (섬다, 페닐알라닌, 그리신) 등 함유
표고버섯은 낮은 칼로리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손쉽게 식재료로 만나볼 수 있어서 다이어트나 저칼로리 식단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표고버섯의 단백질은 근육 건강, 근육 성장에 도움을 주고 면역에 좋은 비타민 D (칼슘 흡수를 촉진)와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유지에 도움을 주며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포만감과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표고버섯은 가을부터 겨울까지 주로 자라며 생산 지역에 따라 시기가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을이 가장 풍성한 수확 시기입니다.
표고버섯은 자연환경에서 야생으로 자라기도 하고 인공적으로 나무의 영양분을 공유하며 나무에서 공생하여 자랍니다.
고소하고 향긋한 진한 향까지 좋은 진한 크림색과 갈색 빛이 있는 표고버섯으로 오븐요리, 고기와 함께 굽거나 스튜, 무침,볶음, 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봅니다.
ㅁ 표고버섯 활용요리
마늘 양파와 혼합하여 버터나 올리브오일 첨가하여 볶음
감자와 함께 스튜나 수프로 활용
스테이크와 구이, 파스타와 리조또에 잘게 썰어 넣으면 풍미가 더해짐
ㅁ 표고버섯 손질방법
표고버섯은 습기에 민감하여 물에 담그면 스펀지처럼 물을 흡수시키기 때문에 먹기 전 물로 세척하는 것보다는 부드러운 브러시나 건조한 천, 키친타월 등을 사용하여 가볍게 표고버섯의 줄기 다리 끝 부분은 살짝만 잘라내고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드시 물로 씻어내야 하는 경우는 물에 담그거나 물기에 흠뻑 묻히지 않도록 가볍게 닦아내듯이 세척합니다.
표고버섯의 머리 갓 부분은 부드럽게 잘 잘리기 때문에 손으로 몇 등분 잘라서 사용하고 조금은 질긴 줄기 부분도 잘게 찢어서 조리 후 먹습니다.
ㅁ 표고버섯 보관방법
신선한 표고버섯은 습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키친타월, 종이 타월에 포장하여 습기를 조절해 주고 비닐봉지나 보관용기에 넣어 냉장고의 과일이나 채소 칸에 보관합니다. 습기를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물로 씻어서 보관하지 않도록 추천합니다.
공복 체중 66kg 대로 접어든 오늘은 순하고 착한 맛으로 열어보았습니다.
가을비가 온 후 선선해져서 오늘은 나가서 잠시라도 달려보려 합니다. 건강하게 즐겁게 저탄고지 다이어트 이어 나가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