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을 겨울 간식 단감, 대봉감, 홍시 효능효과카테고리 없음 2023. 11. 2. 08:53728x90
제철을 맞아 달콤하고 아삭한 감, 꿀처럼 달달한 부드러운 대봉감을 먹을 수 있는 시기가 왔습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식감도 다양한 감에 대해 알아봅니다.
과일은 시기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고 맛과 식감이 달라서 여러모로 매력이 있고 먹는 재미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색감도 이쁘고 통통한 클로버처럼 모양도 이쁜 단감, 이 시기에 자주 먹게 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아직은 떫은맛이 조금 있어서 주홍빛으로 조금 후숙 시켜서 먹는 것이 필요한 못난 것 같지만 반질반질 잘 익은 가을 철 대표 과일 영양 만점 단감입니다.
아삭하고 과즙풍부한 달콤한 단감 가을 겨울 간식, 단감상주 영암 산청 함양 창원 밀양 진영 등 진영 단감, 영암의 대봉감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일대에 최대 생산지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비교적 따뜻하고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풍부해 감이 생산되기에 아주 좋은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큰 지역에서 재배하게 되면 감의 원형이 물러지지 않고 탱탱하며 당도가 높으며 딱이맘 때 맛볼 수 있는 말랑말랑하고 찰진 대봉감, 아삭한 단감, 촉촉하고 부드러운 홍시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도시 한복판의 주택가 정원, 아파트 단지 내 놀이터 등에서도 감나무는 흔히 보이기도 합니다.
대봉감은 감의 한 종류로 끝이 뾰족하고 길쭉한 큰 감입니다. 단단 할 때에는 떫은맛이 심해서 먹기 힘들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 후숙 되었을 때 말랑해지면서 당도가 올라가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대봉감 후숙방법 ]
종이 박스 안에 신문지 여러 장을 깔아주고 대봉감의 간격을 띄엄띄엄하게 서로 너무 닿지 않도록 분산시켜 놓아주고 박스 상부에 신문지를 올려 습기를 차단해 줍니다. 대봉감은 갓 수확했을 때 단단하여 말랑해질 때까지 후숙이 필요합니다. 후숙 후 당도가 올라가 달콤한 대봉감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스 대봉감
대봉감을 냉동실에 살짝 얼려 두었다가 먹으면 아이스크림처럼 시원하고 슬러시 같은 식감으로 달콤한 아이스 대봉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생물이다 보니 크기나 중량이 모두 동일할 수는 없으며 작은 크기의 커피마시는 종이컵보다 약간 큰 것이 적당하게 한 번에 먹기 좋은 것 같습니다.
뽀족하고 꿀처럼 왕달달하고 찰진 과육의 대봉감 감의 영양성분비타민 A : 감에는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을 지원합니다.
비타민 C :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며 감기와 감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레몬과 사과보다도 많아 단감 한개 정도만 먹어도 성인 기준 하루 비타민 C 섭취량으로 충분합니다.
식이섬유 : 식이섬유는 소화를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며 소화계 건강을 지원합니다.
칼륨 :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감은 당분이 풍부하므로 과도한 섭취는 혈당 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혈당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적당한 양을 섭취하여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감의 종류감은 신맛이 거의 없는 과일이며 완전히 숙성되지 않을 때 섭취하면 떫은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대봉감
한쪽 끝이 뾰족하며 주로 후숙하여 말랑말랑한 상태에 진한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길쭉하고 얇은 씨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홍시
노란색에서 주황색으로 익는 감으로 한국에서 널리 소비되는 감 중 하나로 신맛이 사라진 달콤한 맛으로 젤리 같은 식감으로 촉촉하고 부드러운 과육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감
가을에 주로 생산되는 감의 대표적인 종류로 둥글 넙적한 모양으로 서걱서걱 단단한 과육과 과즙이 풍부하여 달콤하고 아삭한 식감과 단맛으로 먹습니다.
둥글고 납작한 약간 큰 씨앗이 들어있습니다.
반시
청도군의 특산품인 반시라는 감은 씨앗이 없어 적절하게 말려 감말랭이로 만들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과일이 숙성하는 과정에서 떫은 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숙성함에 따라 탄닌이 산화되어 떫은맛이 사라집니다.
떫은 감은 소금물이나 간장 등으로 삭혀서 요리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떫은 감의 품종으로 곶감이나 말랭이를 만들며 섬유질이 조금 더 많은 품종으로 곶감으로 만들어 단감보다도 더 달게 먹기도 합니다.
떫은 감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에 소화가 어려워지거나 변비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떫은 감을 꼭 먹어야하는 경우 적당량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봉감과 단감은 약 100g 기준 약 12-15g 당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약 80-90kcal 칼로리 입니다.
홍시는 다른 감과 비교해 일반적으로 당분 함량이 조금 더 높을 수 있으며 100g 당 약 16-20g 정도의 당분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감의 크기 성숙도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다이어트 중이거나 혈당 관리가 필요하다면 적당량의 과일 섭취로 다양한 영양섭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